
조비 에비에이션 (joby Aviation)은 전기 수직이착륙(eVTOL)항공기를 개발하는 미국의 도심항공 모빌리티(UAM) 기업입니다.
최근 주가가 급등하고 있는 이유는 조비 에비에이션 핵심사업모델인 상업 운항 시작 시점이 다가 오고 있기 때문입니다.

2026년 상업 운항을 시작을 목표로 하고 있는데 순조롭게 사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미 공군(DOD) 등 일부 고객 대상 초기 서비스는 이미 시작되었고 B2C 서비스 확장도 계획 중에 있습니다.
1. 조비 에비에이션 경쟁력
최근 조비 에비에이션 주가가 급등한 것은 FAA(미연방항공청) 인증에서 4단계 G-1 기준을 달성한 영향이 큽니다.

이같은 이벤트는 ‘업계 선도 상업화 가능성 상승’ 으로 해석됨에 따라 단기 투자심리와 거래량이 즉각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4~5달러 하던 주식이 한달 만에 17~18 달러까지 단기 급등했습니다.

그만큼 글로벌 경쟁사 대비 기술력 및 규제 대응력에서도 선도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법적 제도적 규제가 가장 높은 진입 장벽 중에 하나 인데 그러한 불확실성을 거의 해결해 가고 있어 조비 에비에이션 모델이 시장의 표준이 될 가능성이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조비 에비에이션 재무상태
매출은 2025년 1분기 기준으로는 아직 0달거 입니다. 2024년 동기에 2,500만 달러를 기록했는데 2025년 매출은 주로 하반기 이후 발생될 것으로 추정됩니다.
2025년 1분기 기준 연구개발비 약 1억 3,400만 달러, 판매/일반 관리비 약 2,900만 달러 등 영업비용 증가로 인한 영업적자는 1억6,300만 달러 입니다.

순손실은 2025년 1분기 8,240만 달러로 2024년 동기 대비 적자 폭은 소폭 개선 되었습니다.
회사 운영을 위한 현금 조달은 주로 유상증자 전환사채 발행 등의 유치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이런한 마이너스 재무상태에도 불구하고 주가가 상승하는 것은 미래 산업에 대한 전망과 실현 가능성 때문입니다.
미래 신성장 산업은 아직 아무도 가지 않은 길을 가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시장을 선점할 경우 천문학 적인 현금을 벌어 들일 수 있기 많은 투자자들이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있습니다.
3. 기술적 분석
조비 에비에이션은 2021년 SPAC 합병을 통해 상장한 이후 큰 변동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025년 올해는 상업화 지연 우려 및 영업적자 지속에 따른 요인으로 하락이 지속되다
인증절차가 진전을 보이고 정부 수주, 파트너십 등의 호재가 반영되면서 최근 단기 급등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4~5달러 바닥에서 횡보하던 주가가 5월말 부터 계단식 상승으로 움직이다 6월말 부터 급등하기 시작해 현재 17~18달러까지 상승해 있습니다.
주봉 월봉을 봐도 전고점을 돌파하여 상단에 저항선이 없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기술적 반등은 주로 대량 거래 및 이벤트와 연결되어 있어 매출이 본격화 되기 전까지는 단기 이벤트성 상승으로 보는 것이 맞을 것 같습니다.
추세적 상승은 향후 상업 매출이 본격적으로 나타날 때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2025년 3~7월 동안 경영진의 10b5-1 규정에 따른 매도 계획 공시가 있어 단기 오버행을 주의 하면서 장대 하락 음봉이 나오는 지를 지켜보며 추세선 매매를 해야 할 것 같습니다.
4. 지켜봐야 할 주요 모덴템
2026년 상업 서비스 론칭 계획이 차질 없이 진행되는지, 혹시 연기되지는 않는지
아쳐 에비에이션과 같은 경쟁사의 기술/인증 진척 상황
도심항공 (air mobility) 시장의 개화 시기 및 시장성 확대 상황 등을 지켜 보면서 주가 추이를 살펴봐야 합니다.
조비 에비에이션 은 고수익, 고위험의 요소가 혼재된 초기 산업 투자처로 장기 투자보다는 병동성에 유연한 단기 트레이딩 이슈 기반 매매가 적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