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성공 노하우
"잘 계획된 비즈니스는 이미 성공의 반을 이룬 것이다. (A well-thought-out business is already halfway to success.") 라는 말이 있듯이 잘 준비된 계획은 사업 성공의 중요한 출발점입니다.

사업 성공 황금 사업 계획 노하우를 알아야 가능합니다. 아무리 작은 사업을 시작한다 할지라도 사업계획을 제대로 작성하지 않고 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대로 구성된 사업 계획은 사업 성공의 첫걸음이자 필수 요소입니다.

누군가 이 아이템으로 사업을 하면 대박 날 것 같은데 어떻게 시작하면 될까요? 물어 본 다면 여러분은 어떻게 대답하시겠습니까?

사업이 성공할 것인지 실패할 것 인지를 결정하는 요인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어떤 근거로 성공할 것 같은가요? 라고 물어보면 논리적으로 대답하는 창업가는 그리 많지 않습니다.

“잘 계획된 비즈니스는 이미 성공의 반을 이룬 것이다. (A well-thought-out business is already halfway to success.”) 라는 말이 있듯이 잘 준비된 계획은 사업 성공의 중요한 출발점입니다.

사업 성공

어떻게 체계적으로 사업 계획을 세울 수 있는 지 “하바드 비즈니스 리뷰(Harvard Business Review)” 에서 소개한 황금 노하우를 알려드립니다.

처음엔 작성하기 어렵고 생각 정리가 잘 안될 수 있지만 단 한 줄을 쓰더라도 작성하다 보면 아이디어가 정리되고 부족한 것과 준비해야 될 항목들이 떠오르게 될 테니 꼭 실천해 보시기 바랍니다.

1. 사업 성공 황금 노하우 – 내 사업의 비젼(목적)을 수립하자.

내가 하고자 하는 사업을 통해서 이루고자 하는 목적이 무엇 인지를 이번 기회에 한번 생각해 보십시오.

사업 성공 비젼 목적

돈만 벌기 위함인지, 이 상품(서비스)를 찾는 고객들에게 어떤 만족, 기쁨을 주기 위함인지, 세상의 혁신을 통해 어떤 인류에게 어떤 편익을 주기 위함인지,

“붕어빵을 팔아도 행복을 전달하는 붕어빵을 팔 거야” 와 같은 비젼을 세운다면 내 붕어빵은 분명 다른 붕어빵과는 차별화된 상품으로 재구성 될 겁니다.

2. 사업 성공 황금 노하우 – 문제점/ 페인포인트를 분석하자

사업 성공 황금 노하우

내 이 상품 이 서비스를 개발해야만 이유가 무엇인가? 기존 상품과 서비스의 어떤 부분이 고객을 불편하게 만들고 있는가? 어떤 문제점이 있는가? 즉 상품의 아픈 곳을 찾아 내고 시장의 불만족을 식별하는 겁니다.

찾아 낸 다음 문제 정의를 해보십시오. 내가 해결해야 할 문제는 이 것이다. 라고 분명한 정의를 내려 보십시오.

3. 사업 성공 솔루션/ 해결책 제시

사업 성공 솔루션

문제점 또는 페인포인트, 불만족 요인을 찾았다면 이 것을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을 만들어 내십시오.

이것이 바로 대박 나는 사업 아이디어가 되는 겁니다. 시장에 나와 있는 모든 상품이나 제품에는 어떤 불만족 요인이 없는 것은 없습니다. 이걸 발견하고 어떻게 해결해서 고객을 만족하게 할 만한 솔루션(상품/서비스)을 만들어 내십시오.

4. 타겟시장의 현황과 규모를 파악하십시오.

기존 상품의 문제점을 드디어 발견했고, 세상에 없던 고객을 기막히게 편리하게 해 줄 솔루션을 찾아 냈습니다. 와 대박입니다.

그런데 이 솔루션을 구매해 줄 시장의 규모가 어느 정도 되나요? 타겟시장의 규모를 파악하고 면밀하게 계산해 내십시오. 대박 솔루션을 만들어 놓고도 사업에 실패하는 가장 원인 중 하나가 바로 이 것 때문입니다.

시장 규모를 잘 못 파악한 거죠. 솔루션을 구매해 줄 시장의 규모가 너무 작거나 시대가 너무 빠르거나~

5. 경쟁자 분석을 하십시오

사업 성공 경쟁자 분석

대박 솔루션도 만들었고 타겟 시장도 크고 와우 이제 출시만 하면 대박이잖아요. 한 가지 의문점이 듭니다.

이 솔루션을 세상에 나만 가지고 있는 걸까? 분명 세상에 나만 가지고 있는 것은 흔치 않습니다.

나와 비슷한 솔루션을 가지고 이미 시장에서 경쟁하고 있는 경쟁자가 있을 겁니다. 적을 알아야 성공할 수 있는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어떤 적이라도 다 찾아 내면 낼수록 유리합니다.

6. 수익 모델 즉 내가 돈을 얼마나 벌 수 있을지 계산해 보십시오.

일단 돈을 벌어야 내 사업 목적(비젼)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어느 정도 규모의 시장에서 어느 정도의 시장 점유율을 달성하여 어느 정도의 매출을 올려, 돈을 벌 수 있는 건지 계산해 보십시오.

7. 드디어 사업 전략을 세워 봅니다.

사업 성공 사업 전략

이 사업이 된다는 결론이 어느 정도 나왔습니다. 그럼 이제 부터는

전투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시장에 어떻게 침투해야 하는 진입 전략, 마케팅 및 홍보 전략, 판매 전략, 솔루션 생산 및 출시 일정, 고객서비스 전략 등을 세워야 합니다.

8. 매출 계획 즉, 돈 벌 계획을 세워 봅니다.

사업 성공 매출 계획

예상 비용을 세부적으로 기술하고, 초기 투자 자금 및 자금 운영에 대한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매월 어느 정도의 매출이 발생하고 어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해서 어느 정도의 돈을 벌 수 있는지, 처음엔 매출이 없거나 적을 테니 비용이 많이 들고 적자가 지속 될 겁니다.

그래서 앞으로 어느 정도 기간 동안 어느 정도의 자금이 필요할 지 Cash Flow를 예상하여 자본금을 늘리거나 투자를 유치해야 합니다.

결론

이 정도 사업 계획을 어느 정도 수립하고 나의 대박 날 솔루션을 들여다 보면 둘 중에 한 가지 선택을 하게 됩니다.

사업 계획 사업 성공

그래 역시 내 솔루션은 대박 아이템이야.~ 라는 확신이 더 강해지는 경우 그리고 다른 하나는 “내 생각이 좀 부족했네. 세상은 역시 만만치 않아. 일단 보류 or 포기”

포기하는 것도 성공하는 거란 걸 아시나요? 실패할 것 알면서 전진했을 때 드는 비용과 시간, 노력을 세이브 했으니 돈을 번 겁니다.

사업을 구상 중이라면 이 같은 프로세스를 꼭 거치면서 고민해 보시기 바라고 이미 설계 해 논 계획이 있다 하더라도 다시 한번 고도화 해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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